오세훈 서울시장 "싱하이밍 中 대사 자중하라" 날선 비판

입력 2023-06-12 15:00   수정 2023-06-12 15:06



오세훈 서울시장이 12일 "중국 싱하이밍 대사(주한중국대사)는 자중해야한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그는 "(싱하이밍 대사가) 6월 현충일이 지나자마자 작정하고 한국을 모욕하고 겁박한 것은 대오각성할 일"이라고 했다.

오 시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오늘 오전 6·25 전쟁 73주년을 맞아 참전유공자 감사·위로연을 다녀왔다"며 "참전 영웅 어르신들을 만나 뵈니 최근 불거진 한중의 외교적 문제가 더 답답하고 격정도 차올랐다"고 했다.

그는 "싱하이밍 대사는 최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만나 '중국의 패배에 베팅하는 이들은 나중에 반드시 후회한다'고 정말 믿기지 않는 외교적 무례를 저질렀다"며 "이재명 대표는 이런 발언을 15분간 잠자코 듣기만 했다"고 꼬집었다.

또 "6월은 호국보훈의 달이고 우리에게 큰 아픔으로 남아 있는 6·25가 곧 다가온다"며 "우리 외교부는 싱 대사를 초치해 항의했고, 중국 정부도 대한민국 대사를 불러 항의의 뜻을 전했으니 더 이상 무례를 자제하고 자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외교의 근본은 국익"이라며 "국익을 보고 이성적이고 차분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한중 양국이 미래를 향해 나아가야 하지만 대한민국에서 적어도 6월에는 지켜야 할 금도가 있다"고 덧붙였다.
참전용사에게 '충성' 경례
오 시장은 이날 오전 마포구 신수동 케이터틀 컨벤션에서 열린 '6·25전쟁 제73주년 호국영웅 감사·위로연'에 참석해 참전용사를 격려하고 위로했다.

오 시장은 행사장에서 축사를 통해 "저는 군 생활을 국방부에서 했는데 저희 부대는 경례 구호가 '충성'이었다"며 "왠지 이렇게 인사를 드려야 될 것 같다"며 백발의 참전용사들에게 '충성'이라는 구호로 인사했다,

그는 "대한민국이 많이 성장하고 이제 세계가 주목하는 나라가 됐다"며 "그런 실력을 갖춘 나라, 바로 어르신들이 만들어주신 대한민국"이라고 감사를 표했다.

오 시장은 싱하이밍 대사의 발언과 관련해 "호국보훈의 달 초입에 적어도 무례한 발언은 자중자애했어야 하는 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김대훈 기자 daepu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